메인콘텐츠 바로가기
상담 신청
미국투자이민 전체메뉴
세부메뉴

미국영주권 전문가 그룹 메인 배너

메인콘텐츠

고객 센터

국민이주 전문가 칼럼

No.09미국 사업비자(E2) 실패하지 않으려면

2023. 09. 07 이선경 법률위원





[이선경의 웰컴USA]
사업가라면 한 번쯤은 미국을 거점으로 세계 진출을 희망한다.

그래서 미국에서 법인 설립해서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사업가들에게 큰 의미일 것이다. 페이퍼상 법인 설립뿐만 아니라 그 법인이 미국 내에서 활동 가능하기 위해 챙겨야 할 사안이 많다. 하지만 원활한 사업 활동을 위해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단연 미국 비자이다.

사업가를 위한 미국 비자는 E2 비자이다. 이는 세계 어느 국가에나 주어지는 비자가 아니다. 미국과 무역 조약을 맺은 국가들만 신청할 수 있다.

한국은 1957년 11월 7일 미국과 무역 조약을 맺은 이후 E2 비자를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우리가 미국 여행 중 여러 한국 프랜차이즈 음식점, 빵집, 카페 등을 만날 수 있는 이유도 바로 이 E2 비자가 사업가들에게 주어지기 때문이다.

미국 골목상권에 자리한 한국 개인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최근 대기업들의 미국 진출과 함께 여러 기업이 E2 비자를 활용해 테네시, 조지아, 캘리포니아, 앨라배마 등으로 진출한다.

필자는 미국에 진출하는 많은 개인 투자자 및 기업들의 선전하는 모습을 보며 국뽕(국가와 히로뽕의 합성어. ‘국가에 대한 자긍심에 과도하게 도취한다’는 의미)에 취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미국 사업 진출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E2 비자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비자 업무를 전문가에게 일임하더라도 충분한 리서치를 통해 어떻게 일이 진행되는지 투자자 스스로 알아 둘 필요가 있다. 미국에서 경제활동을 위한 적합한 신분을 보장한다는 것은 아주 기본이며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E2 비자를 받기 위한 법적 기준은 어디에서나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지만 관할에 따라 그 법의 해석하는 정도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 즉 미국 내에서는 미국 이민국(USCIS)이 관할이고 한국에서는 한국 주재 미국 대사관 관할이다.

한국에서 준비한다면 당연히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E2 비자 기준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잘 파악하는 전문가를 찾아야 할 것이다. 전문가가 주한 미국대사관의 해석 여부를 잘 파악하는지에 대해 투자자 스스로 선별할 줄 알아야 미국 사업 진출이 순항할 수 있을 것이다.

E2 비자 해석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준비해야 할 서류가 많이 달라진다. 서류 해석에 따라 비자 인터뷰 때 질문 유형을 파악할 수 있고 답변 깊이를 정할 수 있다.

한국에서 E2 비자를 받았다고 해서 미국 입국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미국 세관국경보호국(U.S. Customs and Boarder Protection)을 통해 미국 입국 시 입국심사를 통해 입국 여부와 체류 기간을 부여받는다.

아무리 E2 비자를 받았다 하더라도 입국심사에서 거부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 또한 준비돼 있어야 한다.

미국 내 법인설립, E2 비자 준비와 인터뷰를 마친 후 비자를 수령하기까지 적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여 년 시간이 필요하다. 몇억원 단위 투자금도 미국으로 보내진다.

이미 많은 시간, 돈, 노력이 이뤄진 이후이기에 반드시 E2 비자에 숙련된 전문가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다. 숙련된 전문가인지를 투자자 스스로도 잘 판가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선경 법률 위원

출처 : 매일경제
원문보기



국민이주의 사전 허락이나 동의없이 본 사이트에서 게재된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의 무단 전재, 재배포, 인용, 복사 또는 이와 유사한 행동은 금지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심각한 법적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이주
번호 제 목
09

  [2023.09.07] 미국 사업비자(E2) 실패하지 않으려면…

08

  [2023.08.11] 범죄기록 있어도 미국 이민 갈 수 있을까…

07

  [2023.07.20] 환율 1250원, 미국법인 설립 적기!…

06

  [2023.06.08] 한국엔 ‘고딩엄빠’, 미국엔 ‘학생엄빠’…E-2 비자에 주목…

05

  [2023.05.18] 창업, 이젠 E2 비자로 미국서 하자!…

04

  [2023.05.27] ‘유학생 영주권’은 없다...“美 이민법 제대로 알아야”…

03

  [2023.04.27] 유학생 영주권은 없다…

02

  [2023.04.20] 미국 진출 기업, 알맞은 ‘비자 선택’이 관건…

01

  [2023.03.16] 미국 입국 ESTA 대신 B1/B2 비자로 해볼 만…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