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 결혼이민

결혼이민비자는 신청하는 과정이나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네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배우자비자
2. 피앙세비자
3. 동거인비자
4. EU Family 퍼밋
(자신이 영국내에 있을 때와 영국 밖에 있을 때로 구분)



자신이 영국 내에 있을 때


영국인 또는 영주권자와 결혼

비유럽인이 영국 내에 있는 영국인과 결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

첫째 , 귀하(결혼으로 이민하려고 하는 대상자)가 현재 영국에 있고 영국 입국시 6 개월 이상 비자를 받았어야 하고 그 중에 3 개월 이상 현재 비자가 남아 있어야 합니다.

둘째, 이민국에 결혼승인 신청서 (Certificate Of Approval) 를 작성하여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제출해서 승인받기까지는 대개는 3-5주정도 소요되나 이민국사정에 따라 더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

셋째, 결혼승인을 이민국으로부터 받으면, 로컬카운슬에서 결혼을 할 수 있도록 일정을 예약하고, 예정된 날에 결혼합니다. 그 후에 카운슬(Council) 의 Registry Office 에 제출하고 혼인신고를 합니다 . 결혼식은 시청에 요청하면 주례자 (주로 목회자) 를 배정해 주고 정한 날에 결혼식을 올릴 수 있습니다.

넷째 , 이렇게 시청에 혼인신고를 마치면 결혼증명서를 발급 받아 영국 내에서 배우자로 비자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는 영국인 / 영주권자와 결혼한 경우는 2 년이 지나면 영주권신청이 가능하고 , 그 후 1 년이 지나면 시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유럽인과 결혼 (EU Family Permit)

비유럽인이 영국에 있는 유럽인과 결혼하는 경우에는 위의 영국인과의 결혼 절차처럼 같은 절차를 다 밟아야 합니다. 즉 COA를 신청하여 승인을 받고 결혼을 하고, Registry Office 에 제출하고 혼인신고하고, 결혼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비유럽인과 결혼해 배우자비자(EU Family Permit) 를 승인 받으면 5년짜리를 받습니다.그 후에 영주권은 5년이 되기 28일 전부터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고, 시민권은 영주권 받고 그 후 1 년이 지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동거인 파트너비자 (Unmarried Partner Visa)

영국내에서 영국 영주권자 혹은 시민권자와 사실혼관계(a relationship akin to marriage)로 동거를 2년이상 할 경우 동거인비자 (Unmarried Partner Visa)를 신청할 수 있고, EU시민권자와 2년이상 동거한 경우에도 EU동거인비자 (EU Family Permit)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EU인과 동거를 통해서 받는 비자는 5년짜리를 받게 되고, 총 동거기간이 5년이 되는 경우는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영국인과 해외에서 2년이상 동거한 경우는 입국시 동거인비자를 신청할 수 있고, 해외에서 4년이상 동거한 경우 영국입국시 바로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영국 밖에 있을 때


영국인 또는 영주권자와 결혼

자신이 영국 밖에 있을 때에는 영주권자와 결혼을 하는 경우, 자국에서 혼인신고를 마치고 혼인관계증명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하여 배우자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국인과 결혼하는 경우 영국대사관과 한국정부에 모두 혼인신고를 하고, 영국대사관으로 부터 받은 결혼증명서와 구비서류를 갖추어 배우자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영국 배우자의 경제적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은행서류(Bank Statement) 6개월치, 동반자가 영국에 있는 동안 자신이 경제적 책임을 질 것이라는 레터 등을 함께 제출합니다. 이렇게 받은 동반자 비자는 27개월을 받게 되고, 영국에 입국한 날로부터 2년이 될 쯤에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다. 영주권 받고 1년이 지나면 시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한국서 영국인과 혼인신고하고 배우자비자

한국에서 두 분이 함께 주한영국대사관에 가서 혼인신고를 하면, 결혼증명서를 발급해 주는데 이때 결혼증명서에 대사관에서 서명을 해 주지 않습니다. 그 후에 영국대사관에서 받은 결혼증명서를 가지고 서울시 종로구청에 가서 한국 혼인신고를 합니다. 혼인신고가 되면 종로구청 그 자리에서 바로 혼인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 다시 영국대사관으로 가서 이를 제출하면, 이전에 받았던 결혼증명서에 서명을 해 줍니다.

그러면 한국과 영국에 혼인신고가 된 동시에 양국에서 모두 결혼증명서를 받은 것입니다. 그 후에 영국대사관에서 발행한 결혼증명서를 가지고 다른 구비서류를 갖추어 한국에서 배우자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피앙세 비자

피앙세 비자는 해외에서 받는 것으로서, 영국인 혹은 영주권자 이상과 결혼하기 위해서 신청하는 것으로 승인받으면 6개월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영국에 입국하여 6개월이내에 반드시 결혼하여 영국내에서 결혼증명서를 가지고 배우자 비자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결혼은 로컬카운스(시청)에서 결혼 절차를 통해 결혼을 한 다음에 Registry Office에서 혼인신고하고 결혼증명서를 발급받아 배우자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유럽인과 결혼(EU Family Permit)

자신이 영국 밖에서 유럽인과 결혼 했을 때에는 유럽인 배우자 쪽에 혼인신고를 해야하며 그 나라(유럽국가)에서 배우자 서류를 통해서 영국대사관에 동반비자를 신청합니다. 이렇게 해서 비자를 받으면 4년후에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고, 그 후 1년이 지나면 시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비유럽인으로 영국취업비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자국에서 혼인신고를 마친후에 호적정리를 통해서 결혼 사실을 증명하고, 물론 결혼증명서도 있는 경우 제출하여, 자국의 주한영국대사관에 배우자로서 동반비자를 신청하여 비자를 받고 영국입국을 합니다. 이런 경우 배우자가 영주권을 신청할 때 자신도 함께 동반자로서 영주권을 신청합니다. 영주권을 받고 1년후면 시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 트위터 Contact us 제휴안내 조직도 주요실적 위치안내 고객센터 미국 이민변호사 협회 미국 변호사 협회
국민이주(주) 미국이민,캐나다이민,호주이민
개요
 사업이민
 투자이민
 취업이민
 슬렙비자
 결혼이민
 
email  
왜 국민이주(주) 인가? 국민에듀 투자이민 상담 국민이주 웹툰
국민이주 즐겨찾기 연혁 회사소개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