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 의사

캐나다 의사 되기

캐나다에서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한 뒤에 캐나다 의학위원회가 정한 2단계 시험을 보아야 하는데, 외국에서 의과대학을 졸업한 사람은 별도의 The Medical Council of Canada Evaluating Examination (MCCEE)에 먼저 합격해야 합니다. 외국에서 공부한 사람들이 년 평균 3,000여명이 이러한 기초 평가 시험을 보고 있으며 합격률은 65%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1. MCCEE : 175문제의 Multiple choice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Child Health, Maternal Health, Adult Health, Mental Health, and Population Health and Ethics 분야에서 시험이 출제가 된다. 신청비는 C$1,500입니다. (신청비: C$200 시험비: C$1,300)

2. The Medical Council of Canada Qualifying Exam Part I 을 캐나다 의학전문대학원에서 공부한 사람들과 같이 시험을 보는데, 이 시험을 본 외국의사들은 합격률이 66% 수준이었습니다. Part I 은 170문제의 Multiple choice 문제와 Clinical decision Making tes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he Medical Council of Canada Qualifying Exam Part II는 일종의 실기시험으로 2가지 타입의 상황시험이 시행됩니다.

1) 각주에 License 자격 득 및 등록
2) 각주에 Residency 지원(평균 경쟁률 5:1)
3) 2년간의 레지던트 후 GP시험 www.cfpc.ca

실제로는 인턴(1년) 기회가 외국출신의사들에게는 매우 적은 숫자가 배정될 뿐만 아니라, 전공별로 배정되는 숫자가 일정하지 않기에 실제로 레지던트(2년) 과정을 마친 뒤에 최종 시험을 볼 수 있는 사람의 수는 매우 제한적인 것이 사실입니다.

BC 주에서 의사가 되는 방법

1) 의과대학 졸업장 소지
2) 의사고시 3차 합격 (Licentiate of Medical Council of Canada; LMCC )
3) 2년 이상의 의사 수련 (레지던트 과정)

이상 세가지가 모두 만족 되어야 함


온타리오주에서 의사가 되는 방법

미국의사시험은 시험에 합격하면 취업허가비자를 내주는 데 비해 캐나다는 심각한 의사부족현상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의 진입을 사실상 차단하고 있습니다.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의사 출신자들이 2천500명에 이르며, 이중 의사로 진입하고 있는 사람은 한해 100~ 150명입니다.

그러나 온타리오 주의 경우 외국 의사출신자들을 교육하고 별도의 TO를 운영하여 수련 후에 의사활동이 가능하도록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향후 참여인원을 늘릴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1) 사전자격시험인 MCCEE(evaluation exam)를 합격하는 일입니다. 그 후 The Medical Council of Canada Qualifying Exam Part I, part2 시험 등 3가지가 있습니다.

2) 그 다음 언어능력시험인 TOEFL시험과 영어회화능력시험인 TSE50을 취득해야 합니다.

3) 그런 다음 법률 상태, 학위 등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즉 이민을 신청해서 영주권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학위는 MD 혹은 그에 준하는 학위가 있으면 됩니다.

4) 온타리오 주로 가서 가정의과목(2 ~3년)이나 전문과문(4~5년) 중 하나의 과정을 마쳐야 합니다.

5) 캐나다면허시험(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합니다.

6) 온타리오 주정부에 개업 등록합니다.

참고 사이트

http://www.mcc.ca/en/exams/ee
http://www.cmaj.ca



캐나다 의대 입학하기

캐나다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고교졸업 후 학부로 바로 입학하는 시스템이 아니고 학부를 마친 후 의과 대학에 개설 된 Graduate School에 지원을 하게 됩니다. 의과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대학 학부 때 Science 학부(Life Science, Biology, chemistry, Biochemistry, Physiology 등) 또는 health Science 학부의 전공을 졸업 후 지원하며, 일반적으로 MCAT(Medical College Admission Test) 성적과 대학성적 등 학교별로 요구조건에 맞는 지원, 서류전형, 면접에 걸쳐서 선발됩니다.

MCAT: 미국이나 캐나다 의대에 입학하기 위한 자격시험으로 American College Testing Program에 의해 주관되고 채점되며, 성적발표와 관리는 AAMC(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에서 전담하고 있습니다. 이 시험은 의학공부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원리 및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과 작문능력 등의 다양한 기본 소양을 4가지 영역에 걸쳐 평가 합니다. 시험 관련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캐나다 의대 리스트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Vancouver, BC
University of Alberta-Edmonton, AB
University of Calgary- Calgary, AB
Dalhousie University-Halifax, NS
University of Manitoba-Winnipeg, MB
University of Saskatchewan-Saskatoon, SK
McMaster University-Hamilton, ON
Northern Ontario School of Medicine-Sudbury, ON
Queen’s University-Kingston, ON
University of Toronto- Toronto, ON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London, ON
University of Ottawa-Ottawa, On
MaGill University-Montreal, QC
University of Montreal-Montreal, QC
- University of Sherbrooke- Sherbrooke, QC
- University of Laval Quebec City, QC
Memorial University of Newfoundland St.John's,NL


국민이주(주) 미국이민,캐나다이민,호주이민
상담신청 상담 예약
수속진행 상황 수속 진행
이민 Q/A 이민 Q/A
이민 신청서류 이민 FAQ
이민 신청서류 신청 서류
이민 수속 절차 수속 절차
이민 카테고리 이민 카테고리
순수 투자이민 순수투자이민
퀘벡 투자이민 퀘벡투자이민
전문인력이민 전문인력이민
경험자이민(CEC) 경험자이민(CEC)
초청이민 초청이민
뉴브런즈윅주 주정부사업이민 뉴브런즈윅주 주정부사업이민
B.C. 주정부 사업이민 B.C.주정부 사업이민
마니토바 주정부 사업이민 마니토바 주정부 사업이민
사스캐츄완 주정부 사업이민 사스캐츄완 주정부 사업이민
기타 주정부이민 기타 주정부이민
 이민 초보 완전정복
생활 법률 생활 법률
현지 이주신고 이주 신고
시민권 취득 시민권 취득
영주권자의 여행증명서 여행 증명서
국적상실 국적 상실
의료보험 의료 보험
SIN Card SIN Card
조기 유학 조기유학
비자거절 비자거절
 수속 관련정보
신체검사 신체검사
신원조회 신원조회
거주여권 거주여권
영주권 발급 영주권 발급
출국준비하기 출국준비하기
 각 주별 정보
 뉴브런즈윅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
 마니토바
 브리티시 콜럼비아
 사스캐츄완
 온타리오
 퀘벡
 노바스코샤
 알버타
의료직업 의료직업
의사 의사
치과의사 치과의사
약사 약사
간호사 간호사
국민이주 즐겨찾기 연혁 회사소개 로그인